톡톡의 동굴

지게차 자격증

2020. 2. 11. 19:42
반응형

안녕하세요 톡톡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차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일반 차가 아닌 바로 '지게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근 지게차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궁 저도 예전에 지게차에 관심이 있어서 알아보다가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지게차 어떤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란

짐을 2m 정도까지 올릴 수 있는 자주하는 기계이며, 짐을 적재하고 주행하는 속도는 8km정도입니다. 하지만 빈차일 때는 15~25km로 주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게차의 장점은 (1)포크가 2.5m에서 5m 상승과 하강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전륜 구동,후륜 조향 방식입니다. 단 리치는 후륜 구동 ,후륜조향방식입니다. 셋째 각 장치가 소형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선화반경이 작습니다. 네번째는 화물은 차체의 앞부분에 놓여기지 때문에 대부분의 지게차는 차체 뒷부분에 카운터 웨이트를 보유합니다. 그러나 능력 이상으로 무거운 짐을 적재하면 뒤집히기 쉽습니다. 항상 조심하시고 운전하셔야합니다.지게차의 주요제원으로는 t:표준 포크의 두께 ,w:기준하하중중심 ,I포크길이,a:전경각도,b:후경각도,hf:최대양고,h:전고입니다.

자격증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시게 되면 어디다가 쓸 때가 있지"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신데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노후를 생각해서 취득해두시면 노후대비에도 좋지 않을까싶습니다. 부담없이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구요 운전만 할줄 아시면 쉬울거라 생각이듭니다. 운전 할 때 앞에만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을 공부하실 때 지게차 필기시험은 교재 위주로만 봐도 좋습니다. 지게차 필기 시험문항은60문제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자격증에도 쓰시면 자격증란에 한줄 더 추가가 될 거 같습니다.


지게차 기능

집게발 외부구조는 오버헤드가드,마스트,전조등,리프트체인,카운터웨이트,백레스트,핑거보드,후륜,전륜,포크암,포크라고 합니다. 마스트는 포크 상하운동을 위한 구조로 리프트체인,백레스트와 체결이 되어 지게차와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리프체인은 포크를 끌어올리는데 필요한 동력을 전달합니다. 지게차 작업을 오래 하면 느슨해지거나 끊어지기도 합니다. 백레스트는 화물 적재 시 또는 이동 간에 적재물이 뒤로 쏠리는 것을 받쳐 줍니다. 핑거보드는 포크에 설치되어 있으며 백레스트에 지지되어 포크와 백레스트를 연결해 줍니다. 포크암은 핑거보드에 체결되어 포크와 연결된 부위입니다. 포크가 긴 집게 발이고 포크암은 집게 발보다 작은 기둥입니다. 포크는 일명 지게발이라고 많이 불립니다. 핑거보드에 체결되어 적재물을 받처 드는 역할을 합니다. 오버헤드가드는 작업 간 또는 이동간에 차량의 전복 또는 낙하물의 충격으로부터 시승자를 보호해줍니다. 전조등은 라이트입니다. 불이 안 들어오면 수리를 꼭 하셔야하구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웨이트는 차체가 화물로 인해 앞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게 추를 넣어 균형을 맞춰줍니다. 후륜은 뒷바퀴입니다. 전륜은 앞바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짧게 외부명칭을 설명드렸구요 지게차 잘알아보시고 자격증도 따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알려드리자면 3톤이상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하는 기능사자격증입니다. 3톤이상의 경우에는 번호판을 부착해야하고 미만인 경우는 번호판을 부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즘은 대부분 오토입니다.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는 중장비학원등에서 12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3톤 미만) 단 조건은 1종 보통 운전 면허 소지자여야합니다. 이상으로 톡톡이였습니다.

 

 

톡톡 블로글을 보시고 공감과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위산업체 알고가기  (0) 2020.02.29
핸드카트 알아보기  (0) 2020.02.26
티스토리 글 150달성  (4) 2020.02.07
아주자동차대학 아주대 원룸 후문2분  (2) 2019.12.31
티스토리 글100 달성  (13) 2019.12.2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